12월 5일, 제1차 웨이하이 첨단기술산업개발구 인재협력교류대회가 예정대로 개막했다. 전국의 32개 대학교 관계자와 개발구 내의 60여 개 기업 ‘대표단’이 대회에 참석하여 기업과 학교 간 협력에 대해 함께 의논하고 인재 발전에 관한 의견을 나누었으며 ‘도시’와 ‘인재’에 관한 열정을 마음껏 쏟아냈다.

웨이하이 첨단기술산업개발구는 ‘인재는 최우선의 자원’이라는 이념을 수립하고 인재 강구 전략을 전면적으로 실시했으며 인재 유치와 육성, 플랫폼 구축, 학교와 지역 간 협력, 인재 서비스 등 업무를 지속 보완했다. 또한 ‘산업 발전의 고지, 투자 흥업의 저지, 인재 밀집의 귀지’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산업망으로 인재망을 연결

웨이하이 첨단기술산업개발구는 산업망을 중점으로 한 인재망 배치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천하의 인재를 적극 등용하고 각 분야의 인재를 전략적으로 유치 및 육성했으며 산업이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는 강한 자기장, 화수분이 되도록 성장시켰다.

의료기기 산업 분야를 보면, 웨이가오 그룹을 선두로 한 200여 개 중견 기업을 유치하여 산업 발전 구도를 지탱하게 했으며 종사자가 3.5만 명을 초과하고 관련 제품은 21개 카테고리를 포괄했으며 전 세계 60여 개 국가와 지역으로 수출되었다. 전자정보 및 스마트 제조 산업단지 분야를 보면, 규모 이상 기업이 169에 달했고 스마트 프린터 터미널, 자동차 전자 등 영역을 포괄했으며 산업 규모가 400억 위안에 도달했다. 이 산업단지는 현재 중국 국내에서 생산능력이 가장 방대하고 부대시설이 가장 보완되었으며 종합 경영 비용이 가장 저렴한 프린터기 기지로 손꼽힌다. 신소재 산업 분야를 보면 탄소섬유 복합 소재, 선진 고분자 소재, 첨단 금속구조 소재, 초경소재(超硬材料), 신흥 소재 등 품목 체계를 기본적으로 형성했다.

현재 전체 산업단지는 성급 이상 중점 인재 131명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중 전직 국가급 인재가 11명, 치루 걸출 인재 제명상 수상자가 2명, 타이산 계열 인재가 71명이며, 도시와 인재가 서로를 성취해 주고 서로를 빛나게 해주는 새로운 발전 구도를 형성했다.

플랫폼 거점으로 인재를 밀집

웨이하이 첨단기술산업개발구는 플랫폼 등급의 업그레이드, 협력 채널의 확장, 플랫폼 지원 최적화를 통해 일련의 우수한 인재 혁신 플랫폼 매개체를 조성했다.

궈융화이 고등기술연구원을 기반으로 하여 공업정보화부 전자정보기술종합연구센터, 하얼빈공업대학교 웨이하이혁신창업단지, 산둥대학교 웨이하이 산업기술연구원, 고성능 의료기기 혁신센터 등 4대 플랫폼을 통합하여 중견 기업, 대학교와 연구소 등 자원을 정합했으며 ‘1+4+N’ 혁신 플랫폼 체계를 구축했다. 현재까지 건설한 성급 이상 혁신 플랫폼 수가 127개에 달한다.

웨이하이 첨단기술산업개발구에는 하얼빈공업대학교(웨이하이 캠퍼스), 산둥대학교(웨이하이 캠퍼스)를 포함하여 총 5개 대학교가 입주해 있으며 15개 대학교가 참여한 대학혁신(웨이하이) 연맹을 설립, 혁신 전환 기구 22개를 유치했다. 전체 개발구의 규모 이상 기업 중 95%가 대학교 및 연구소와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했으며 60% 이상의 특허와 라이선스가 산학연 협력을 통해 개발되었다. 첨단기술 산업의 생산액이 규모 이상 산업의 총생산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80% 이상에 달했다.

인재 혁신 프로젝트의 빠른 성장을 위해 공간 매개체를 제공하기 위해, 웨이하이 첨단기술산업개발구는 ‘대학교와 연구소가 인재를 육성—정부가 인큐베이팅을 가속화—기업과 산업단지가 산업화를 실현’하는 산업망 인큐베이팅 체계를 구축했다. 현재 전체 개발구의 인큐베이팅 면적이 100만 제곱미터에 달하며 국가급 인큐베이팅 매개체가 9개이다.

친절한 서비스로 인재의 안심을 얻어

국가 자주혁신 시범구, 국가 대중창업 만중혁신 시범기지, 국가 혁신인재양성 시범기지, 국가 유학생 창업단지, 전국 비즈니스 환경 혁신 시범단지……. 이러한 영예를 얻을 수 있었던 건 웨이하이 첨단기술산업개발구가 인재 육성을 깊이 있게 추진하고 발전시킨 덕분이다.

웨이하이 첨단기술산업개발구는 제도 환경, 생활 환경, 사회 환경 등 실질적인 방면으로 각종 인재를 위해 좋은 환경을 마련하는 데 주력했으며 웨이하이 첨단기술산업개발구에서의 취업을 큰 영광으로 생각하면서 개인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했다.

최고급 인재에 대해 웨이하이 첨단기술산업개발구는 과학연구 투자, 플랫폼 건설, 산업화 등의 상황에 근거하여 ‘일사일의, 일인일책’ 제도화 지원을 부여했으며, 개발구에서 국가급 인재 공정 및 타이산 산업 선두인재를 신청하여 선발된 인원에 대해 상응한 지원금을 제공했다. 또한 웨이하이 영재 지원 계획을 분류별로 실시하고 전직으로 유치한, 산업적으로 긴급하게 수요되는 인재에 대한 보조금을 강화했으며, 비공유제 기업의 인재 유치에 관련해서는 보편적 혜택의 보조금을 설치하고 학교-지역 실습•실천기지 공동 건설을 적극 지원했다.

기술 인재 분야를 보면, 웨이하이 첨단기술산업개발구는 기업이 기술 인재에 대한 자주적인 평가를 추진하는 것을 격려하고 새로 인증을 받은 국가급 기술대사 작업실, 국가급 첨단기술인재 양성기지에 대해 자금 지원을 제공했다.

플랫폼 건설 분야를 보면, 새로 설립된 포스트닥터 과학연구 매개체 등에 대해 부가적 지원 자금을 부여하고 포스트닥터 과학연구 프로젝트로부터 후원을 받는 경우 재후원을 제공했다. 아울러 웨이하이 첨단기술산업개발구는 인재의 주택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풀옵션 입주’ 표준에 따라 총면적 50만 제곱미터, 약 8000채의 인재 오피스텔을 건설하여 ‘인재 유치’는 물론 ‘인재 정착’까지 보장했다.

웨이하이 첨단기술산업개발구는 모든 성의와 예우, 기대를 내세워 청년 인재들에게 청춘을 걸고 땀을 흘려가며 인생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무대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인재로 혁신을 견인하고 혁신으로 발전을 견인하는 역량을 최대한 끌어 모으고 있다.